[자전거]자전거 역사/자전거 구조/자전거 종류/ 자전거 공구

2019. 7. 18. 17:44자전거

현대 사람들은 많은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철, 비행기, 선박 등 수없이 많은 수단이 있지만

가장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라면 자전거를 빼놓을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전거를 타기에 너무 좋은 조건에 있습니다.

인도 옆 자전거길을 따로 만들어놓은 곳도 많고 4대강 자전거길을 이용하여 국토종주를 할수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자전거는 특별한 매력이 많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한 체지방을 태워 비만률을 줄일수 있고

기어를 높인다던지 주행거리를 높여 하체 근력 강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석유, 석탄, 가스 등을 요하지도 않아 친환경적이라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느린 교통수단으로 항상 빨리빨리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주변에 흔히 지나치는 풍경을 천천히 감상하며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도 합니다.

제주도 혹은 지방 여행을 가서 자전거 대여를 해서 관광 하시는 분들도 많지요

이렇게 자전거는

건강, 환경, 슬로우, 감성을 갖춘 수단 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머릿속 자전거는 어떤 이미지 입니까?

지금처럼 자전거를 타기 좋은 시기에 우리가 자전거를 타지 않는것은 어찌보면 참 안타까운 일 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역사]

자전거가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었던 시기는 의견이 참 많습니다.

1890년 부터 개화가 시작된 시기라고 하는 분들도 있고

1900년대 초반이라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고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다수의 의견은 갑신정변 후 미국으로 망명한 서재필 선생이

1895년 귀국 할 당시 개인 자전거를 처음 가지고와 타고다녔다고 합니다.

[자전거의 종류]

스포츠 자전거

로드바이크 : 포장 도로를 라이딩하는데 최적화된 자전거로 드롭 핸들바가 특징이며 낮은자세를 유지해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 하여 빠르게 달리는데 효과적이며 바퀴는 27인치(700cc)가 표준이다. 최근에는 카본프레임이 유행하여 7kg미만 초경량 모델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산악자전거(MTB) : 튼튼한 프레임 장치들로 산악에 최적화된 자전거로 바퀴는 26,27.5,29인치 등 모델이 다양하며 기본형인 크로스컨트리, 올드마운틴, 안정적인 내리막 길을 달릴수 있는 다운힐, 과격한 점프나 거친주행에 적합한 프리라이드 등이 있다.

시티바이크(생활자전거)

하이브리드 : 혼합이라는 뜻 그대로 MTB와 로드바이크의 장점을 합쳐 만든 대표적인 생활자전거로 프레임과 바퀴는 로드바이크의 형식에 핸들바와 변속기 브레이크는 MTB형식을 취한다.

미니벨로 : 'Velo'라는 단어는 불어로 자전거라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20인치 미만의 작은바퀴를 사용해서 접이식으로도 이용가능하여 휴대하기 간편하다.

여성용자전거 : '스완프레임'이라고도 불리는데 여성이 치마를 입고 타기에 편하도록 프레임이 백조의 목처럼 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앞에 바구니가 달려있다.

특수용자전거

BMX : 묘기를 구사하고 점프하는데 유용한 자전거로 평지에서 묘기를 구사하는 플랫랜드, 계단이나 난간등을 타는 스트리트, 속도를 겨루는 레이싱으로 나뉘며 20인치 바퀴를 사용해서 크기가 작다.

리컴번트 : 눕듯이 뒤로 기대서 타는 자전거로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여 고속성능을 낼수 있는 자전거로 탑승하기가 불편한 단점이 있다.

탠덤 : 앞뒤로 2명이 탈 수 있는 2인용 자전거

전기자전거 : 전기 모터로 달리는 자전거로 페달링을 도와주는 파스방식(페델릭)과 오토바이같이 페달링 없이도 달릴수 있는 스로틀 방식이 있다. 우리나라는 파스방식만 자전거로 인정하며 25km이하의 속도로 제한을 두고 있다.

[자전거 공구]

십자 드라이버 : 자전거는 대부분 십자 나사가 사용되어 용도가 높다.

멀티툴 : 휴대하기 간편하고 육각렌치, 일자 십자 드라이버가 구성되어있다.

몽키스패너 : 다양한 크기의 볼트 조정에 필요하다.

니퍼 : 철선, 케이블타이 등을 자를때 필요하다.

체인툴 : 체인교환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공구로 체인을 끊고 연결시에 사용된다.

펑크 키트 : 빈번히 일어나는 고장인 펑크를 수리할때 필요한 타이어주걱, 패치, 본드, 사포 등이 들어있어 펑크 수리시에 용이하다.

체인오일 : 자전거의 힘줄인 체인의 수명과 유지 보수에 필요한 윤활유로 점성이 높은 습식과 건식 2가지로 나뉘어지며 장마철이나 습기가 높은 환경에서는 습식을을 주로 사용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건식을 사용한다.

종합 윤활제 : 체인뿐 아니라 변속기, 페달 등 모든 구동부위에 사용할수 있다.

플로어 펌프 : 일반적인 공기 주입기라고 생각하면 되며 보급형 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타입의 밸브에 맞다.

[자전거 구조]